메뉴 건너뛰기

조회 수 67 추천 수 0 댓글 1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수정 삭제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수정 삭제

목사님, 오랫동안 의문이 있어서 질문드립니다.

소돔 고모라의 심판 때, 아브라함을 찾아오신 천사(여호와),

그리고 153마리의 물고기를 잡았을 때, 고기를 구어 제자들에게 먹으라고 하신 예수님

두 곳 다 예수님께서 잡수셨다는 언급은 없지만 잡수셨을 것 같기도 합니다.

이 문제를 어떻게 이해하는 것이 재림성도로서 바람직할까요.

이 문제가 머릿속에 잠재해 있어 의문이 풀리지 않습니다.

 
  • 로뎀 2022.05.24 12:58
    엘렌 화잇은 “육식”(flesh, meat. 고기)에 대해서는 본래 사람이 먹을 음식이 아니라고 명백히 금했지만,
    생선(fish)에 대해서는 오염으로 인한 위험만 경고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여러 곳에 있어서 물고기는 그들이 먹고 사는 오물(汚物)에 의하여 심히 오염되어 있으므로 질병의 원인이 된다. 특별히 물고기가 대도시의 더러운 하수(下水)와 접촉하는 경우에 그렇게 된다. 하수 중의 더러운 것을 먹고 살던 (물)고기가 강물에서 떠내려가 물이 깨끗하고 신선한 곳에서 잡히는 일도 있을 것이다. 이리하여 그 (물)고기가 음식에 사용될 때에 위험을 예상하지 못한 사람들에게 질병과 사망을 일으킨다.”(치료봉사, 314-315)

    저는 개인적으로 단백질이 필요한 환자나, 채식만으로 영양보충이 어려운 노약자들은 생선을 먹는 것이 건강에 도움이 될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요즘은 하천이나 바다가 각종 화학물질로 오염되어, 어떤 경우에는 육지 동물보다 더 해로울 수도 있을 겁니다. 따라서 생선을 먹어야 한다면, 민물고기는 반드시 깨끗한 물에서 잡힌 것을 선택하고, 바다 물고기는 가급적 어린 것을 먹는 것이 좋을 겁니다.

    여건이 되어서 곡식, 채소, 견과, 과일로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할 수 있다면 굳이 생선을 먹을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그런 것들을 챙겨먹기 어려운 분들, 탄수화물보다 단백질 섭취를 늘려야 하는 노인들의 경우, 1주일에 2, 3일 이내로 생선을 먹으면,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완전채식을 권고하는 분들에게는 제 의견이 걸림이 될 수 있을 것이나, 형편이 안 되는 분들을 위한 권면이니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